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이미지의 형성과 구성 요소들에 대한 분석

by 꿀팁을주는사람 2022. 4. 18.

이미지의 전제가 되는 표현의 욕구

 

우리의 현실 속 이미지들을 살펴보겠습니다. 이미지의 플랫폼이라고 불리는 인스타그램을 보겠습니다. 인스타그램을 보면 다양한 사람들이 표현의 욕구를 가지고 자신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인스타그램을 하는 목적은 무엇입니까? 즉 나는 다른 사람에게 어떻게 보일까? 어떤 이미지를 보여주고 싶은가? 바로 이러한 부분과 관련이 있습니다. 상대방이 나를 볼 때에 컨셉을 잡고 싶은 심리 및 표현의 욕구가 사람에게 기본적으로 내재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표현의 욕구는 모든 사람이 크고 작은 형태로 가지고 있고 이것이 이미지를 만들어 내는 전제 조건의 요소로 숨어있습니다.

 

우리가 명품을 사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명품과 일반 상품 중에 똑같은 소재와 디자인이지만 브랜드 로고가 어떻게 달리느냐에 따라서 가격 차이가 상상을 초월할 정도로 크게 차이나는 상황들을 볼 수 있습니다. 명품이 비교적 좋은 품질이기 때문에 구매하는 이유도 물론 있겠지만 이것보다는 결국 다른 사람에게 보여주고 싶은 욕망이 훨씬 더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다른 사람보다 우위에 있다는 심리적인 표현의 욕구가 작용하는 셈입니다. 최근 보도되는 뉴스들에 의하면 이제 진짜 부자는 명품브랜드들 중 샤O 같은 브랜드 들을 좋아하지 않는다는 보도가 있었습니다. 너무 많은 사람들이 과거에 비해 손 쉽게 구매할 수 있는 기본 아이템이 되어가는 경향이 있어서 더 이상의 부를 나누는 차별점이 없어졌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사람들에게는 표현의 욕구라는 것이 존재하고 이것은 자본주의 사회에서 다양한 방식으로 상품화되고 표현되고 있습니다.

 

이미지를 형성하는 요소들

 

이러한 표현의 욕구들이 이미지를 형성하는 요소들로 작용합니다. 이미지는 크게 두 가지의 요소로 분류됩니다. 첫 번째는 직접적인 이미지 (외적인 이미지)와 두 번째로 간접적인 이미지 (말씨와 성격)입니다. 개선을 위해서 후자는 더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직접적인 외적 이미지를 생각해 보자면 우리가 타인을 볼때에 그 사람의 표정을 보게 됩니다. 웃는 표정인지 찡그린 표정인지에 따라서 그 사람에 대한 평가와 이미지가 형성됩니다. 여성의 경우 메이크업을 어떻게 하였느냐도 직접적인 이미지에 포함될 수 있습니다. 또한 어떠한 옷을 입었고 어떠한 소품을 사용하였느냐도 직접 이미지에 포함되며 말하는 목소리 및 취하는 자세 등도 직접적인 이미지에 포함됩니다.

 

그렇다면 간적적인 이미지 (내적이미지)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평상시에 그 사람이 가지고 있는 신념이나 가치관 같은 것들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보통 종교나 정치적인 사상이 달라서 의견 충돌이 발생하고 이미지가 망가질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다른 신념과 가치관등을 가지고 있다면 직장에서 만큼은 서로 이해하고 배려하고 언급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적 수준이 어떠한가도 간접 이미지의 요소입니다. 지적 수준이 높다는 것은 좋은 것이지만 이또한 양날의 검이 될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지나친 전문적인 주제로 깊게 대화하며 나의 지적수준을 자랑하는 것은 이미지를 스스로 망치는 꼴이 될 수 있습니다. 배려심, 성실함, 이타심 등도 간적접인 이미지를 형성하는 요인이 됩니다. 이처럼 내적이미지는 보이지 않는 우리 내면을 나타내는 거의 모든 것의 이미지를 말합니다.

 

이미지 변신의 요소

 

이미지 변신을 위해서는 우선 T.P.O를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T.P.O는 이미지메이킹의 전문과정에서 자주 사용되는 중요한 단어입니다. 한마디로 우리는 시간, 장소, 상황을 고려하여 이미지 변신을 고려해야 합니다. T.P.O는 시간(time), 장소(place), 상황(occasion)에 따라 패션 및 이미지등을 다르게 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저의 후배중에 거의 비슷한 스타일을 고집하는 사람이 있었습니다. 물론 개인은 편하고 좋지만 이 후배가 다른 업체에 미팅을가는 상황에서도 이러한 복장의 틀에 갇혀 있게 되면 그것이 곧 회사의 이미지로 연결될 수 있기 때문에 조언을 해준 적이 있습니다. 자신이 편하게 옷을입는 경우 시간과 장소와 상황에 입어야 합니다. 만남이 있다면 미팅의 시간대가 오전 이른 시간인지 오후 저녁 시간 때쯤 인지, 장소는 커피숍과 같은 오픈되어 있는 공간인지 회의실 같은 내부 공간인지, 상황은 미팅과 같은 업무적인 것인지 등을 구별하기 패션과 이미지를 T.P.O의 기준에 맞게 맞춤형으로 표현하고 나타낼 수 있어야 합니다.

 

나아가서 다른 사람에게 호감을 주는 사람으로 변화하기 위해서는 우선 자기 자신에 대한 이해부터 필요합니다. 자신의 성격과 어울리는 칼라가 어떤지 나는 어떠한 평가를 받고 있는지부터 점검해보아야 합니다. 이후에는 그러한 자신을 업그레이드시키고 개발하고 노력하는 연습의 과정이 필요합니다. 상황에 따라서는 그러한 자신을 포장하는 부분도 필요합니다. 이러한 과정이 전제되면 많은 사람들 앞에서 자신감을 갖게 되고 본인을 더욱 잘 드러내고 싶게 됩니다.

 
반응형

댓글